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당신은 아파트에 살 자격이 있는가(20)
윗층 방문하는 방법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21/01/05 [11:02]

 

▲ 사)주거문화개선연구소 차상곤소장 ©아파트뉴스    

상호간에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두 번째 단계는 상호간에 층간소음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함께 줄이기 위해 동행하는 것이다. 윗층은 아래층에게 자신이 충분히 노력을 하지 않은데 대해 책임감을 느껴야 했고, 아래층은 층간소음에 대해 너무 집중한 까닭에 윗층을 감정적으로 접근한 것에 대해 책임을 느낄 필요가 있었다.

 

윗층은 자기가 아래층에게 층간소음 피해를 준 일들에 대해 사과했다. 아래층은 윗층이 자기의 요청을 묵살하고 감정을 무시하는 등으 무례한 행동을 보였을 때 무조건적으로 감정적으로 대했음을, 작은 소리에도 무조건적인 항의를 했음을 깨달았다.

층간소음이 악화의 기로에 놓인 것은 자기에도 어느정도의 책임이 있음을 인정했다.

 

층간소음의 한계를 정한다는 것은 자신과 상대방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아래층은 자신이 심각하게 겪고 있는 층간소음 중 아이들뛰는 소음, 걷는 소음, 화장실 소음 등 각종 소음 중에서 어느 소음에 가장 불쾌감을 느끼고 기분이 나빠지는지, 24시간 중 자신의 어느 시간대에 이러한 소음이 가장 피해를 받고 있는지, 어느 순간에 어느 부분에서 윗층 때문에 감정이 상했는지를 한계를 명확하게 정하고 상대방을 대하는 것이 가장 필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한계를 명확하게 하지 못하고 점차 깊어가는 윗층에 대한 감정을 덮어놓고 있는 것은 윗층이 아무리 소음저감을 위해 나름의 노력을 하더라도 아무 소용이 없어진다. 자기 문제에 책임을 느낀다는 것은 상대에 대한 층간소음으로 인해 상한 감정을 풀어버릴 수 있는 틈을 틈을 만드는 것이며 자신이 정한 한계 이외의 부분은 관용을 갖고 배려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알게 된다.

윗층은 아래층의 요구가 무엇인지, 자신은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 주면 되는 것인지 명확하게 한계를 인지할 때 그도 아래층과 층간소을 대하는 새로운 방법을 얻게 되는 것이다. 윗층 사람들은 아래층의 요구를 완전히 무시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다만 자신인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고 나름대로의 생각대로 층간소음 저감 방법을 강구하다 보면 아래층의 요구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고 이로인해 서로간의 감정의 골은 깊어지게 된다.

아래층과 윗층은 어떻게 각자의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한계를 설정할 것인지를 배워야 했고, 상호간에 관계 개선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두 사람다 상대를 무시하는 것도 있었지만 상대를 이해하기 위해 아래층의 참을만큼 참았고 윗층은 아래층이 느끼기에 부족하지만 아래층의 요구에 따라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강구하고 노력하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다음은 층간소음을 상호간에 이해하고 관계개선이 가능한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 윗층 방문하는 방법 : 아래층은 층간소음을 참다가 자신의 인내의 한계가 오면 그 상한 기분은 가지고 윗층을 방문하게 되는데, 그럴 경우에는 상호간의 감정이 악화되어 층간소음 문제를 더 악화 시킬 수 있다. 아래층의 A에게는 층간소음으로 인내의 한계점에 오기전에 본인의 한계점을 인지하고 윗층을 무작정 올라가서 초인종을 눌러 윗층의 층간소음에 항의하는 방법보다는 먼저 1차적으로 초인종을 눌러 층간소음 문제로 방문을 해도 되는 지 양해를 구한 뒤 방문해도 된다면 2차적으로 윗층을 방문할 것을 연습시켰다.

아래층의 이러한 절차는 윗층 사람에게는 두 가지의 생각을 들게 한다. 하나는 자신의 집의 층간소음이 심하다는 것은 인식하고 조금 조심하기 시작하고 둘째는 아래층 사람은 예의바른 사람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

이와는 반대로 사전의 준비없이 무작정 윗층을 방문하여 전혀 아래층이 어떤 이유로 방문했는지 전혀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윗층은 아래층의 갑작스런 층간소음 항의가 그렇게 합리적으로 보이지 않고 그의 항의에 그를 비이성적인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어 다음 단계의 대화를 더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계속)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1/01/05 [11:02]   ⓒ 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