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정치/경제/사회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 총리 “생활 속 거리두기 정착돼야 등교·경제활성화 가능”
“일상 회복위한 움직임 시작…습관·문화되도록 노력해달라”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20/05/06 [13:57]

▲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아파트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생활 속 거리두기가 정착돼 튼튼한 방역이 뒷받침돼야만 등교수업도, 경제 활성화도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 전환 첫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철저한 방역 하에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새롭게 만들어 갈 일상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혹시 모를 위험으로 인한 긴장감이 교차하는 날”이라며 “생활 속 거리두기는 우리 사회가 제한적 범위에서나마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발표했지만 우리들의 실생활 속에서 지켜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며 “국민 여러분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습관이 되고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일상 생활 속에서 지침을 지키는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또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의 재유행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며 “다른 나라보다 먼저 안정세에 들어간 우리로서는 지금이 미래의 위험에 대비해 방역역량을 강화하고 대응체계를 정비할 수 있는 적기”라고 언급했다.

이어 “인구밀집도가 높고 지역간 이동이 많은 우리나라의 상황을 감안하면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을 조기에 인지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접 지자체간에 행정적 경계를 넘어 의료자원과 역량을 공동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그래야만 대구의 신천지와 같은 상황이 다시 닥쳤을 때 의료공백없이 신속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보건복지부와 각 지자체에서는 권역별로 협의체를 구성해 지자체간 공동대응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특히, 인구가 가장 많고 밀집된 수도권부터 서두를 필요가 있다”며 “준비하고 또 준비하는 것만이 예측이 어려운 코로나19에 대한 대책”이라고 밝혔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5/06 [13:57]   ⓒ 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