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아파트 탐방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입주민 중심 소통과 화합의 행복한 아파트
경기 화성시 수정마을 동남메리트아파트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19/10/02 [13:10]

▲     © 아파트뉴스

 

 

단지상세 정보

단 지 명수정마을 동남메리트 아파트

주 소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수영리 647-5 (삼천병마로 1321-10)

총세대수8개 동 864세대, 개별난방

준공년월2002731

건설사명동남종합건설()

분양면적31평 형, 33평 형

교통정보봉담IC, 수인선 봉담역, 신분당선 완공예정

교육시설봉담초 봉담중, 동화중, 봉담고, 협성대, 장안대

편의시설하나로마트

 

 

화목하고 활기 넘치는 아파트 분위기는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분위기는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 없이는 어렵다. 소통과 화합을 위해서는 입주민이 함께 할 수 있는 공동체의 활성화가 중요하며 함께라는 인식이 바탕이 돼야 할 것이다. 입주민 저마다 갖고 있는 니즈를 세심히 살펴 이를실제 아파트관리에 반영하고 활발한 의견 교류를 이끄는 리더의 역할은 중요하다.

 

경기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하고 있는 수정마을 동남메리트 아파트는 교통 인프라가 잘 형성된 단지이며 편리한 교통노선에 따라 인근 수원이나 서울로 이동이 아주 편리한 환경이다. 뿐만 아니라, 호수공원이 주변에 있어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산책을 즐기며 자연을 가까이 지낼 수 있으며 게다가 화성시 국민 체육센터가 가까이 있어 실내 헬스장, 탁구장, 수영장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입주민의 만족도가 높은 곳이다.

▲     © 아파트뉴스

 

 

입주민 화합과 소통이 늘 감사하다

우리 아파트는 서울과 인근 도시인 수원과의 접근성이 편리한 교통망이 아주 잘 갖춰져 있으며 교육환경 및 주민 생활편의시설 인프라로 인해 입주민 주거 만족도가 높습니다.”라며 자랑을 시작으로 입주자대표회의 문종식 회장과 인사를 나눈 후 아파트 이야기를 경청했다. 그는 사업을 하는 한편 화성시 이통장협의회 사무국장과 화성시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 이사로 활동하는 등 바쁜 일상에서도 입주민을 위한 봉사에 오래전부터 최선을 다해오고 있다.

▲ 화성  동남메리트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문종식회장    © 아파트뉴스

 

동남메리트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문종식 회장은 장시간 동안 아파트인근 주변의 도로건설 등 여러 가지 공사로 인해 입주민들이 감내해왔던 고통들이 이제서야 안정을 찾아가며 있다며 힘들었던 그간의 노고를 담담히 풀어낸다. 나 하나가 아닌 입주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주변 공사업체들과의 지루한 협상 끝에 얻어낸 결과에 대해 남다른 자긍심이 있다고 문회장은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보람있는 성과를 끌어내기까지 많은 고민을 하기도 하고 힘들었던 기억이 많았다는 문회장의 수고가 느껴진다.

 

힘들게 결과를 얻어내 아파트의 시설 개선을 위해 도색이라든지 정화조 직관공사 등 아파트의 장기수선 충당금을 사용하지 않고 많은 일들을 해냈다. 하지만 하나씩 아파트의 시설공사를 해나갈 때마다 일부 입주민의 따가운 의심의 눈초리가 견디기 힘들었다고 말하는 문회장은 호탕하게 웃음을 쏟아내며 말을 했다.

 

 

봉사를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입주민이 늘 감사

아주 일부이긴 하였지만 혹시...하는 의심자체가 입주민을 향한 내 봉사의 진정성이 아직 모자라는 모양이라는 자책을 하면서도 서운함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시공업체로부터 받아낸 보상공사는 사실 시공업체가 직접공사를 해주었기 때문에 시공비 한 푼 구경조차 해본사실이 없었다. 입주민들께 일일이 설명은 안했지만 아직 내가 부족하다는 마음과 때가 되면 이해하시리라 라고 생각한다. 나는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입주민들이 늘 감사하다.“

 

문종식 회장은 인근 아파트 시공과 도로공사로 인한 소음·분진 피해 비상대책위원회 피해대책 단체장협의회 회장을 맡아 아파트 입주민들의 단합을 유도하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노력을 해왔으며 화성시와 아파트시공사측과 대화와 협의를 통해 아파트시설 개선공사의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었으며 이는 입주민들의 단결된 응원이 아니었으면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야기 도중 같이 자리에 있던 김은하 관리소장에게 불쑥 기자의 뜬금없는 문회장은 어떤 사람이냐?”라는 질문에 짧게 열정이 넘친다.”라며 업무가 힘들긴 하지만 아파트 입장에서는 이런 분이 좋지 않겠나?”라 한다.

▲     © 아파트뉴스

 

 

입주민 화합과 소통

동남아파트에는 입주민 화합에 상징인 자생단체의 활동이 두드러진다. 입주민 자원봉사자들로 중심이 되어 지난 2009년 결성된 자율방범대와 인근 파출소가 서로 협력하며 매주 수요일 오후 830분부터 11시까지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아파트 단지 외곽 순찰을 돌며 방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아파트의 노인회(회장 이금자)는 단지 내 어른들로서 아이들을 사랑과 예의로 기본소양을 지도하시려 늘 애를 써주시며 행복하고 살기 좋은 주거 여건 조성에 힘을 보태주시고 있다.

 

 

투명하고 입주민의 신뢰

아파트 운영에 있어서 문종식 회장은 입주자대표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아파트에 대한 중요 결정사항에 대해 회의를 통해 합리적인 의견으로 협의를 하는 한편 관리사무실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신뢰하며 관리주체의 의견을 수용하고 가장 중요한 입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운영하고 있어 문회장에 대한 입주민의 신뢰감이 높다.

 

또한 투명한 관리를 위하여 아파트관리에 대한 모든 공사와 용역에 대해 입찰설명회를 통한 공개입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입주자 설명회와 마무리 이후 결과고지를 하는 등 사후 감사기능도 강화시키고 있다.

 

입주민을 위해 대표회의실을 도서관 겸용으로 상시 운영해 입주민들이 언제라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서관과 탁구장 등을 갖춰 놓고 시설을 개방하는 등 소통과 배려로 함께 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 있으며 아파트 단지 조경의 장기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수목의 철저한 관리와 함께 아파트 조경면적의 부족한 공간을 녹색으로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일환으로 맥문동의 초록을 장시간에 걸쳐 가꾸어가고 있으며 보행로와 단지 주변으로 화단이 잘 가꾸어져 가고 있어 입주민들이 단지 내를 보행할 때 잘 관리된 조경물들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

 

문회장은 장기적인 아파트 관리를 위해 입주민에게 맑은 물을 공급할 계획의 일환으로 화성시에 저수조 개선사업 지원을 요청한 상태이며 향후 상수도배관교체사업을 요구할 계획이다.

또한 아파트 가치상승을 위해 시설개선이 시급한 아스콘, 펜스, 자동출입문 공사를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차근차근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     © 아파트뉴스

 

 

투명한 운영관리 및 효율적 시설환경 개선에 주력

동남아파트의 관리운영을 맡고 있는 위탁관리사 대한산업개발() 김은하 관리사무소장의 효율적인 투명한 관리로 입주 17년차를 넘기며 점차 노후화 되고 있는 아파트의 안전하고 깨끗한 시설물유지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업무의 특성상 한시도 마음이 편할 수 없지만 장기간 업무계획과 입주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정주 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6년의 노고를 치하하기위해 지난해 입주민 감사패로 격려했으며 문회장과 입주민의 표창상신으로 화성시장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이에 대해 김소장은 부족하지만 지난 6년간 매 순간마다 최선을 다해 입주민을 위한 수고의 결과로 생각하라는 회장님의 격려에 표창장을 받게 됐다. 앞으로 더욱 업무에 매진해 입주민이 행복한 아파트관리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47월부터 소장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는 김은하 관리사무소장은 입대의에서는 입주민을 위해 직원들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장기간 근무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편안하고 안전한 입주민의 주거 여건 조성을 관리목표로 직원들 모두가 진정에서 우러나오는 친절과 책임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다.“고 말하고 동남아파트 근무자들 중 10년 장기 근속자들도 있다고 자랑을 한다.

 

김은하 소장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업무처리가 곧 입주민의 신뢰를 얻는 길이라며 입주민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원하는 방향을 인식하고 투명성으로 신뢰받는 관리사무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가로등 교체, 음식물 쓰레기 덮개, 구획선 정리 등과 같은 일들은 직원들이 직접 공사함으로서 관리비 절감에 노력하고 있으며 노후 아파트 시설물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보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입주민의 안전과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와 함께 입주민을 위한 최선의 일상이기 때문일 것이다.

 

문종식 회장은 관리소장을 비롯해 직원들의 능력과 노하우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아파트 관리 부분에서 필요한 요구를 적극 지원하는 한편, 입주자대표회의도 관리비 절약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 화합과 소통의 아파트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살기좋고 입주민이 행복한 마을로 가꾸는데 초석의 역할을 하고 싶을 뿐입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봉사가 즐겁습니다.”라고 피력했다.

 

 

 

     안 병 옥 기자 korea5094@apt-news.net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0/02 [13:10]   ⓒ 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