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언도 박사의 건강칼럼]생맥산 만드는 법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15/06/19 [17:55]

더운 여름엔 생맥산(生脈散)을 드셔보세요.
 
▲     © 아파트뉴스
 
 
지난번에 일사병과 열사병을 설명 드리면서 더운 여름을 건강하게 잘 나려면 생맥산과 제호탕을 음료수처럼 드셔 보시라고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생맥산에 대해 설명을 드릴께요. 제호탕은 담번에^^
생맥산의 주 재료는 맥문동, 인삼, 오미자 이 세가지 약재입니다.
생맥산의 생은 다시 살아난다는 뜻이며, 맥은 원기를 의미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     © 아파트뉴스


 
만드는 방법은 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각 2 : 1 : 1 의 비율로 준비하고
(예를 들면 맥문동 20g 인삼 10g 오미자 10g의 비율을 이야기 합니다)
먼저 인삼과 맥문동을 넣고 약 1시간 정도 달입니다. 이때 인삼은 굵게 가루를 내는 것이 효과적으로 우려지게 됩니다. 
이후에 불을 끄고 인삼과 맥문동을 건져내고 물이 식기 시작하면 손으로 그릇을 만져도 뜨겁지 않을 정도가 되면 오미자를 넣고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우려내면 됩니다.
시큼한 맛을 즐기시는 분은 오미자를 우려내는 시간을 조금 길게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너무 오래하면 약간 떫은 맛이 생기니 주의하셔요.
오미자는 찬물에서도 잘 우려지니 기호에 맞추어 인삼과 맥문동 달인 물을 완전히 식힌 다음 오미자를 넣어서 우려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씻어야 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각각의 약재 용량은 사람마다 기호에 맞추어 연한 맛을 원하시면 용량을 줄이시고, 진한 맛을 원하시면 용량을 많이 넣으셔서 맞추시면 됩니다.
매번 번거로움을 피하시려면 한번에 진하게 달여 놓으시고 냉장 혹은 냉동보관 하시고 드실 때 마다 생수에 희석을 해서 맛을 맞추시면 됩니다.
약간의 단맛을 원하시는 분은 황기와 감초를 넣어서 드셔도 좋습니다. 용량은 인삼, 오미자와 같은 비율로 넣으시면 됩니다.
 
그럼 한의학에서 말하는 생맥산의 의미를 설명 드려 볼께요.
이 생맥산은 폐기(肺氣)를 튼튼히 하는 약으로 분류됩니다.
폐는 기()를 주관하고, 피모(皮毛)를 주관합니다. 여기서 피모란 피부와 털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더위로 인해 사람의 피부나 털을 상하고, 더운 기온에서 호흡을 하여 폐를 상하면 원기가 상하고 호흡이 짧아지게 됩니다. 즉 숨이 차게 된다는 거지요, 이렇게 되면 권태 해집니다. 더위를 먹는 현상의 일부이지요.
또한 폐는 피모를 주관하므로 폐기가 허약해지면 땀을 흘리게 됩니다. 호흡과 땀으로 진액이 고갈되어가면 갈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생맥산은 기를 보태고 진액을 생성하게 하는 처방인 것입니다.
약재중의 인삼은 폐를 보하고, 원기를 도우며, 진액을 생성시킵니다.
맥문동은 음기를 보충하고 폐를 윤택하게 하며, 심장의 열을 내리고, 땀을 그치게 하고 진액을 생성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미자는 폐를 보하고 수렴시키는 작용이 있어 기침을 멎게 하고 땀을 그치게 하며, 진액을 생성시키고 화기를 없애줍니다. 
이 세가지 약재를 합치면 원기를 회복시키고 땀을 그치게 하여 음기를 보태고, 열로 인해 진액을 생성하지 못하는 폐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맥산은 더위를 풀어주고 갈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으니 여름에 수시로 복용하면 좋습니다.
 
▲ 이언도 한의원 원장·한의학 박사/전)동국대학교 외래교수     © 아파트뉴스

이언도 한의원 원장·한의학 박사/전)동국대학교 외래교수
이언도 한의원
닥터폴 구리&남양주점

남양주시 오남읍 양지리 94-1번지 선일프라자 301호
전화 031-575-1075

저작권자 ⓒ 아파트뉴스(www.apt-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5/06/19 [17:55]  최종편집: ⓒ 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