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아파트 탐방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아파트탐방] 건강한 문화가 펼쳐지는 행복한 아파트
■ 경기 화성시 안녕동 다솜마을 동문굿모닝힐아파트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19/05/20 [10:37]

경기 화성시 안녕동에는 조선 정조(正祖)의 아버지 장조(莊祖)와 헌경왕후(獻敬王后)의 능인 융릉(隆陵), 정조와 효의왕후(孝懿王后)의 능인 건릉(健陵)이 있다. 보통 융건릉으로 부르는데, 정조는 사도세자(思悼世子)로 알려진 장조의 능을 이곳으로 옮긴 뒤 수시로 오가는 등 효심이 지극해 마을 이름을 안녕촌(安寧村)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정조가 능행길에서 백성들과 많은 소통을 나누며 민원을 처리했다고 전해지는 마을 역사처럼 어르신을 공경하고 입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살아가는 경기 화성시 안녕동 다솜마을 동문 굿모닝힐아파트를 찾았다.

 

▲     © 아파트뉴스

 

단지상세정보

소 재 지경기도 화성시 효행로 846

단 지 명안녕동 다솜마을동문굿모닝힐

총세대수10개 동. 518세대

입주년도200608월 입주

평 형32평 형

건설회사동문건설()

교육환경안녕초, 화산초, 안용중

편의시설융건릉, 농협하나로마트, 킹마트, 홈플러스

 

소통하고 화합하는 아파트

봉사하는 입주자대표회의

 

아카시아 꽃이 피어대기 시작하는 5, 경기 화성시 안녕동에 들어서니 배고픈 자식에게 밥을 배불리 먹이고 싶은 부모 마음처럼 이팝나무가 하얀 밥알 꽃을 흐드러지게 피운다. 새하얀 꽃이 가지마다 소복소복 '동구 밖 과수원 길 아카시아 꽃이 활짝~!, 꽃향기도 진동한다.

 

그 진한 꽃향기를 따라 융건릉이 가까운 안녕동에 터를 잡은 경기 화성시 안녕동 다솜마을 동문 굿모닝힐 아파트에는 5월의 이팝나무처럼 518세대의 입주민들이 옹기종기 모여 정다운 마을 이야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     © 아파트뉴스

 

다솜마을 동문굿모닝힐 아파트와 마주하고 있는 황구지천은 봄이면 유채꽃이 만발하고, 가을이면 코스모스가 장관을 이뤄 한해 5천여 명의 주민들이 파란 하늘, 맑은 공기와 편안한 휴식 공간에서 지친 마음과 몸을 힐링하는 산책로로 자리매김했다.

 

아파트 단지 안에 들어서니 크고 작은 테마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인근에서는 보기드물 정도로 65%에 이르는 녹지율을 자랑하는 친환경척인 주거 환경을 갖춘 아파트라는 것을 새삼 실감하게 해준다.

 

이곳 다솜마을 동문굿모닝아파트에는 입주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입주자대표회의가 있다. 무엇보다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 제7기 입주자대표회의 박래환 회장을 비롯해 김정환 공동체활성화 이사, 이태순 감사, 최주아 감사, 유영철 대표등 5명의 동대표는 입주민들과 아파트를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아파트 관리에 심혈을 기울인다.

▲ 화성 다솜마을 동문굿모닝아파트 제7기 입주자대표회의 박래환 회장     © 아파트뉴스

 

박래환 회장은 자생단체와의 긴밀한 협조 속에서 입주민의 소통과 화합을 유도하면서, 입주자대표회의와 노인회(회장 김광철) 등 자생단체와 입주민이 서로 힘을 모아 입주민의 건강 공동체 사업, 어버이날 어르신 효행사, 어린이 날 칭찬행사를 비롯해 단지청소, 꽃나무 식재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입주민들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쾌적하고 살기 좋은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201710년차 하자종결을 앞두고 아파트 외부 도색작업과 공용 및 전용부분 하자보수 등의 하자 처리를 이끌어냈다.

 

또한 2017년 화성시 공동주택보조금 582만원을 지원받아 CCTV 교체공사를 이뤄냈고, 현재 야간 시 각동라인 입구에 야간 LED공사를 추진해 안전한 아파트를 만들어 가고 있다.

▲     © 아파트뉴스

 

특히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아파트 단지 내외간 이웃간 소통 확대와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여 서로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모두가 더불어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동문굿모닝힐아파트 생활체육 친목 탁구대회를 개최하고, 어린이 날 행사를 마련해 입주자대표회의 직책수당으로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자녀에게 선물을 증정하기도 해 입주민들로부터 최고의 찬사를 받았다.

 

지난 해 10월 열린 동문굿모닝힐아파트 추계친목체육대회에서는 달리기, 윷놀이, 단체줄넘기, 족구대회, 바비큐 파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한 상, 하반기 년2회 야시장을 열어 입주민 노래자랑과 행운권 추첨 등 공동체활성화로 발생되는 비용은 입주민 관리비 부담이 아닌 공동체 활성화 비용 잡수입을 예산에 반영하여 체육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 아파트뉴스

 

에너지자립을 위해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으로 경기테크노파크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태양광 대여사업 보조금 1,700만원을 지원 받아 혜택이 더 많아졌다. 경기도 에너지센터 7년간 대여사업으로 아파트 옥상 태양광설치사업을 신청해 현재 67%이상의 입주민 찬성을 받아 진행 중에 있다. 태양광이 설치되면 연간 약 2,200여만원 이상의 공용 전기료를 절감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입주자대표회의 박래환 회장은 관리비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료는 계약방식을 검토하여 입주민에게 유리한 계약방식으로 변경하고, 공용전기료는 아파트 옥상 태양광 설치를 통해 전기료 년2,200여만원 절감 효과를 볼수 있는 연동관리 사업추진이 입주민에게 직접적인 큰혜택을 주는 신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 효과도 크다늘어나는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친환경아파트를 만들기 위한 옥상 태양광사업에 주민동의가 모아졌다고 말했다.

 

관리사무소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서는 업무 평가시스템이나 관리시스템을 통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아파트를 생활터전으로 삼아 살아가는 경비·미화원에게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는 등 직원들의 사기진작으로 입주민에 대한 친절도를 높이고 있다.

 

솔선수범하는 관리주체

관리비 절감하는 관리

 

한영파트너스에프에이치 소속의 정정숙 관리사무소장은 지난 20189월 부임한 이래 공동주택 관리 전문가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아파트의 가치 창출과 품격 높은 명품아파트로의 발전을 전 직원과 함께 다짐하면서 수시로 친절·봉사를 모토로 교육하며 입주민의 신뢰를 쌓고 있다.

 

▲ 사진 좌로부터 박현서 외곽반장, 강병규 관리과장, 정정숙 관리사무소장, 채해석 경비반장, 권석철 미화반장 김흔덕, 입주자대표회의 박래환 회장     © 아파트뉴스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와 적극적인 자세로 단지관리를 위해서 최선을 다 하고 있는 정정숙 관리소장은 성실(誠實), 절감(節減), 개발(開發)을 사훈으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업무를 이행하면서 단지 내 시설물에 유지관리와 입주민들의 민원사항 등의 해결에 있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업무를 실천한다.

 

무엇보다도 꼼꼼하고 세심하게 아파트 관리비를 절감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면서, 단지 내 공사는 최대한 노련한 기술진으로 구성된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합심해 고민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아파트 관리비 절감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공동주택 보조금 사업 등 지원금 신청을 통해 입주민의 부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한다.

 

이밖에도 입주민이 함께 할 수 있는 공동체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소통과 배려의 아파트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일익을 담당하면서 층간소음으로 발생되는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아파트를 만들어 안녕동 뿐만아니라 화성시에서 제일 살기 좋은 아파트가 될 수 있도록 힘쓴다.

 

입주자대표회의와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호응으로 가족 같은 분위기에서 직원간의 단합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과 함께 더욱 살기 좋은 보금자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안녕동 뿐만아니라 화성시에서 제일 살기 좋은 아파트로 만들어 가겠다고 전한다.

 

아름다운 공동체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배려하며 화합하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살아가는 다솜마을 동문굿모닝아파트에서는 지금 5월의 싱그러운 바람과 따뜻한 봄소식이 한창이다.

 

임옥남 기자 oknamir@naver.com

 

 

저작권자 ⓒ 아파트뉴스(www.apt-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05/20 [10:37]  최종편집: ⓒ 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