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종합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투명 페트병, 어떻게 분리배출해야 하나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20/12/29 [15:56]

  © 아파트뉴스


왜 분리해서 버리야 하나요?
-국내 재활용품은 유사품목 혼합배출로 고품질 재활용품 생산이 제한적
-부족한 고품질 재활용 원료 확보를 위해 연 7.8만톤의 폐페트 및 재생원료 수입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로 연 2.9만톤에서 10만톤으로 국내 고품질 재활용원료 확보

 투명 페트병, 어떻게 분리배출해야 하나요?
1. 내용물은 싸~악 비우기!
2. 라벨은 착! 제거하기
3. 찌그러트리고 꽈~악 뚜껑 닫기

 

◆ 투명 페트명 별도 분리배출 Q&A

Q1. 공동주태만 대상인가요?
이번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시행은 공동주택관리법 상 의무관리대상인 공동주택 (300세대 이상이거나, 150세대 이상이면서 승강기가 설치된 아파트 등)이 대상입니다. 연립, 빌라 등 의무관리 비대상 공동주택과 단독주택은 1년 뒤인 2021년 12월 25일부터 시행 예정입니다.

 

Q2. 뚜껑을 닫고 배출하라고 하는데, 뚜껑은 다른 재질이라 섞이면 재활용이 어렵지 않나요?
플라스틱 부피를 줄이기 쉽도록 압착 후 뚜껑을 닫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재활용 과정*에서 충분히 분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뚜껑을 닫지 않고도 충분히 압착 및 이물질을 제거한 상태라면 뚜껑을 닫지 않고 배출해도 됩니다.

 * 뚜껑은 PE, PP 등 물에 뜨는 재질이며, 몸체인 PET는 물에 가라앉는 재질임으로 재활용 필수 공정인 세척 과정에서 분리 가능(재활용 과정에서 분리 가능!)

 

Q3.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 대상이 음료, 생수병만 인가요?
간장통은 원칙적으로 대상은 아니나 내용물을 깨끗이 씻으면 함께 배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외 일회용컵, 과일트레이, 계란판 등은 투명페트병과 따로 분리해서 배출해 주세요.

 

Q4. 분리배출보다 상표(라벨)를 떼기 쉽게 하고, 유색페트병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게 먼저 아닌가요?
2019년 12월 25일부터 음료·생수 페트병에 유색 몸체 및 잘 떨어지지 않는 접착제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상표띠도 절취선, 제거용 손잡이를 적용하여 쉽게 떨어질 수 있도록 만들고, 2020년 12월부터는 상표띠가 없는 먹는샘물도 출시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습니다.

 

Q5. 옷 한벌을 만들려면 폐페트병이 얼마나 필요하나요?
옷의 종류 및 디자인 등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 티셔츠 한벌에 500mL 12병 또는 2L 5병, 긴소매 기능성 자켓은 500mL 약 32병이 필요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2/29 [15:56]   ⓒ 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