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의회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토부 질의] 관리소장의 회의 참석수당과 시간외 근무수당 지급
 
아파트뉴스   기사입력  2018/12/31 [10:22]

[질의]

아파트 관리소장입니다.

일과 시간 후 입주자대표회의 참석 시 관리소 직원(소장 , 과장 등)은 회의 참석비 지급 대상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이에 대한 근거는 어디 있는가요?)

그래서 회의 참석 시간을 시간외 근무로 보고 시간외 근무 수당을 신청하려는데 타당한 일인가요?

*관리소장은 일정액의 업무추진비를 별도로 받고 있습니다.

 

[답변]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19조제1항제6호에 따라 입주자대표회의 운영경비의 용도 및 사용금액(운영윤리교육 수강비용을 포함한다)은 해당 공동주택 관리규약으로 정하여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같은 법 시행령 제23조제3항제8호에 따라 입주자대표회의 운영경비는 사용료 등에 포함되어 공동주택 입주자등에게 부과되는 항목으로 이는 해당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운영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비용에 관하여 해당 공동주택 관리규약으로 정하고 그 정한 바에 따라 집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질의의 시간외 근무 수당 지급에 관한 사항은 공동주택관리법령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아 회신이 어려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동 수당 지급 등에 관한 사항은 근로기준법령 등에 따라야 할 것으로 사료되니 질의와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해당 법령에 관한 소관부서인 고용노동부(근로기준정책과, 044-202-7534)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답변은 고객님께서 제시한 자료만을 근거로 작성하였으며,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 아니므로 각종 신고, 불복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12/31 [10:22]   ⓒ apt-news.net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